띠링 On The Phone


Release
2016-08-05
Singer
제이디,조정모
소개
[20세기 리듬에 투영된 21세기 애정관, 띠링 On The Phone]

영화산업에도. 대중음악산업에도. 패션산업에도 어느 순간부터 복고는 하나의 거대한 흐름이 됐다. 구닥다리 마블 코믹스의 히어로들이 스크린을 통해 하나둘 복귀한 것처럼, 이 거대한 흐름은 포크, 디스코, 지펑크, 뉴웨이브 등 누군가의 추억 한편에서만 플레이 될 것 같던 장르를 현재로 끊임없이 소환 중이다. 테빈 캠벨류의 음악을 들으며 감수성을 키워 온 싱어송라이터 JD와 조정모 역시 뉴잭스윙 소환의 최전선에 선 뉴잭스윙 우체부다. 90년대식 흑인 음악의 표현법을 고집하는 창작 스타일까지 닮아있는 두 남자가 프로젝트 싱글을 통해 첫 공동 배달을 준비한다. 전작을 통해 지속적으로 흑인음악에 대한 열정을 보여 온 이들이 이번엔 조리개를 한껏 조여 뉴잭스윙에 포커스를 맞추고, 공동 창작의 형태로 [띠링 on the phone]싱글을 제작했다.

 [띠링 On The Phone] 감상의 가장 흥미로운 지점은 가사 공모를 통해 채택된 21세기 노랫말과 20세기 리듬의 만남이다. 여인을 향해 토끼스텝을 밟으며 무섭게 직진하던 바비 브라운의 [Every Little Step]이 등장한 세계 경제의 호황기 시절과 달리 지독한 경기 침체와 실업난으로 포기가 익숙해진 현대 젊은이들은 스마트폰에 의지하는 관계의 형성이 자연스럽고 연애의 시작과 끝도 스마트폰이 익숙한 내향적 세대다. 앞서, 조정모는 뉴잭스윙 곡 [She] 와 [너와 함께]를 차례로 발매했고 JD는 개그맨 유세윤과 함께 작업한 뉴잭스윙을 바탕으로 한 [호텔로비]를 발매해 큰 호응을 불러일으켰다.

8월에 또 다른 싱글 [Someone Like You] 발매 예정인 두 사람은 지속적인 공동 작품 활동을 이어 갈 예정으로 조만간 한국형 뉴잭스윙 전문 프로듀서팀의 탄생을 기대해도 될 것 같다.

 
Credits

Composed by 조정모
Lyrics by 이지원,임병관,JD
Arranged by 조정모
Vocal by JD
Recorded by RealBro Sound
Mixed & Marstered by momosound
트랙리스트
  • 1. 띠링 On The Phone TITLE
    작사: 이지원,임병관,JD / 작곡: 조정모 / 편곡: 조정모
  • 2. 띠링 On The Phone (Inst.)
    작곡: 조정모 / 편곡: 조정모